반응형

 온라인 보험의 매력은?
 

 

현재 인터넷 사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사이버 쇼핑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 있습니다..

실물 거래는 물론이고 보험, 증권, 뱅킹과 같은 금융 거래도 사이버 공간에서 활용도가 상당히 비중을 차지하고 특히 보험은 최근 보험료 자유화 조치와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그럼 온라인상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보험 부분을 제대로 활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보험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조건

 우수한 보험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인터넷 보험을 제대로 활용하는 지름길입니다. 어떤 조건을 갖춘 사이트가 우수한 보험사이트인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단 역사가 오래되고 전통있는 보험판매 회사가 만든 사이트가 좋습니다. 보험은 다른 상품들보다도 특히 사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오프라인 쪽의 튼튼한 기반이 있는곳이중요합니다. 온라인으로 보험만 판매하고 사후관리 시스템이나 경험이 부족한 사이트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많은 보험사들과 계약되어 있으며 주거래를 상위 보험사들과 하는 대형 보험사이트가 좋습니다. 보험료의 비교도 객관적이고 사고시에도 신속한 처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중소형 보험사를 위주로 영업하거나 몇 개의 보험사만 거래하는 보험사이트는 소비자의 입장이 아니라 운영자의 입장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3.유명한 인터넷 사이트, 은행, 증권회사, 언론사 등과 제휴를 많이 한 보험사이트가 좋습니다. 유명한 회사들과 제
휴 관계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대외적인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기때문입니다. 보험은 신뢰성이 중요하므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사이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요즘은 많은 보험사들이 보험몰이라는곳과 제휴를 맺어 힘들이지않고 찾아볼수 있다는점이 있겠습니다.  

 

4.그중 보험가입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보험사이트가 좋습니다. 보험사이트의 방명록, 보험상담실, 자료실, 보험칼럼 등을 잘 살펴보면 방문자들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이 아니라 보험중개인, 보험대리점, 설계사, 학생, 교수 등이 드나드는 사이트는 실용적인 정보 대신 현학적이거나 잡다한 토론만 무성할수 있습니다.

 

 보험사이트의 종류와 소비자가 주의할 점

1.유명한 포털사이트들이 보험전문회사와 제휴해서 만든 보험사이트는 일단 안심해도 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전형적인 사례로서 소비자들에게 온-오프라인 이점을 모두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회원이 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갑자기 만든 보험사이트는 경계해야 합니다. 이들은 보험사업에 대한 경험도 없으면서 투자자들에게 수익모델을 보여주기 위해서 보험사이트를 급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계약 관리나 고객지원 시스템이 부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전산 프로그래머, 보험교육 종사자 및 인터넷 기업들이 만든 보험사이트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들은 보험판매의 수익성만 보고 뛰어든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판매 이후, 보험가입자의 사후관리에 대한 인적 및 물적 기반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4.보험사들이 직영하는 보험사이트는 서비스 제공의한계가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는 신뢰성의 문제는 없지만 자사와 다른 보험사들간의 보험료나 상품내용에 대한 비교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사의 공시자료를 참고하거나 사고접수 및 민원처리 등을 주로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보험중개인들이 만든 보험사이트들은 법적 책임의한계가 있습니다. 보험중개인은 보험대리점과 달라서 불법행위나 업무상 과실에 대한 책임을 보험사가 일체 부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만든 보험사이트는 정보의 품질이나 신뢰성 이전에 보다 근원적인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많은 보험사들과 계약을 맺고 있으며 공신력과 규모를 갖춘 기업형 보험대리점이 만든 보험사이트가 소비자에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여러 보험사들을 비교하여 가장 유리한 계약을 맺어줄 수 있고 보험사를 대리하여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신뢰성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몇몇 보험사들과 계약을 맺고 있는 중소형 보험대리점이 만든 보험사이트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인터넷 보험의 좋은 점 

1.보험대리점이나 설계사에게 시달리지 않아도 되고 보험을 가입하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점 입니다. 

2.보험대리점이나 설계사가 권유하는 보험종목이 아니라 보험가입자가 스스로 필요성을 판단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종목을 가입할 수 있다는점. 

3.보험료 자유화로 자동차보험 등 기존 보험상품의 보험료가 차별화되었으므로 똑같은 보험도 여러 보험사들의 보험료를 비교해서 유리한 곳으로 가입할 수 있다는점. 

4.보험료가 너무 적어서 오프라인에서는 보험대리점이나 설계사들이 팔지 않던 좋은 보험들을 온라인으로 가입할수 있다는점. 
5.보험사들이 마케팅 전략상 경쟁적으로 내 놓는 인터넷 전용의 값싼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는점. 

6.오프라인에서 가끔 발생하는 보험대리점이나 설계사들의 보험가입착오나 보험료 유용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점.

 

 보험가입자별 인터넷 보험 선택법

 현재 보험가입자로서 인터넷 보험을 적극 활용하고 싶은 분은 많은 보험사들과 계약을 맺고 있는 보험 사이트를 선택 하세요. 우선 그 곳에서 회원으로 가입하고 보험료 견적서와 상품비교서비스를 신청합니다. 필요하면 온라인 보험상담실을 통해서 1:1로 상담을 받거나 직접 내방을 요구하세요.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험가입자이지만 인터넷 보험에 대해서는 불안감을 느끼시는 분은 보험료 비교와 상품정보만 인터넷으로
알아 봅니다. 실제 보험가입은 기존에 거래하던 보험대리점이나 설계사에게 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젊은 네티즌이라면 보험사들의 인터넷 전용판매 보험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다양한 보험상품에 대해 이해할수 있는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보험 상담실을 이용하면 가입 필요성도 쉽게 느낄 수 있고 보험료도 저렴하게 들수 잇습니다. 그러나 보험료가 싼 반면 보장내용이 아주 제한적이어서 실효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상담또는 자문을 얻는것이 올바른 선택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