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커피 한잔, 괜찮을까?

생활경제/보험/어린이/태아 2012. 2. 8. 15:12 Posted by 오늘은 더힘차게
반응형






임신부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카페 게시물을 보니, 커피를 마시면 미숙아를 낳을 위험이 커진다거나 구개열과 같은 안면 기형 발생 빈도가 늘어날 수 있다는 내용의 글이 보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아무래도 불안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어느 한편에서는 뉴스에서 봤는데 커피 한 잔 정도는 괜찮다더라 커피를 마시는게 오히려 더 좋다더라 하는 글도 보입니다. 산모의 마음은 다시 한번 갈팡질팡해집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산모분들에게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하루 두잔 이내, 원두 커피의 경우 하루 4~5잔 이내로 제한하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임신부의 카페인 하루 섭취 기준은 약 300mg 정도인데, 커피 한잔에는 약 60~70mg의 카페인이 포함돼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기준치 이상을 복용하는 경우 저체중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서 제한을 두고 그 이하로 마실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기형아 출산 관련성은 입증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산부인과학회에서는 매일 약 200mg, 8온스 용량의 컵으로 커피 두잔 가량 마시는 것이 미숙아를 낳거나 유산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또 최근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매일 3~4잔의 커피를 마신 산모가 그렇지 않은 산모에 비해 미숙아를 낳을 위험이 높다는 증거가 없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미임상영양학저널에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가끔씩 커피를 마시던 분이라면 10달 정도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어렵지 않겠지만, 커피를 늘 가까이 하던 산모에게는 커피를 끊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하루 섭취 기준을 유지하면서 커피를 즐기도록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으로는 평소 간식으로 콜라, 초콜릿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즐겨 먹는 산모의 경우 커피를 마시는 양을 일반 산모보다 조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몸 속의 수분과 칼슘을 소모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기간 중 커피를 마실 때는 수분 섭취에도 더 신경을 쓰고, 종합 비타민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유 수유 중에는 카페인 성분이 모유를 통해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전달되는 양은 적겠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아이의 경우 신경이 예민해지고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럼니스트 송명섭은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제일병원 전공의와 주산기과 전임의를 역임했다. 현재 더와이즈황병원(http://www.thewisehospital.com) 산부인과 전문의로 일하고 있으며 전문분야는 태아기형진단, 임신 중 약물상담, 조기진통과 고위험임신, 일반 부인과, 복강경 수술이다 .  ☞임산부 궁금증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