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아욱 효능/효과

건강 2011. 3. 8. 23:35 Posted by 오늘은 더힘차게
반응형


아욱은 오랜 재배 역사를 지닌 채소로 북 온대와 아열대지방에 널리 분포하였으며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특히 사랑 받아온 채소이다. 서양에서도 즐겨 먹는 채소인 동시에 중요한 약초다. 고대 중국에서는 여러 종류의 채소 중에 으뜸으로 손꼽혔던 채소였다. 영구경(靈柩經)에서는 아욱, 콩잎, 부추, 염부추, 파 등 다섯 가지를 오채(五彩)라고 하였다. 또한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에서도 아욱은 오채(五彩)의 으뜸으로 재배하여 상시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인도와 서부아시아 등지에서도 전파되어 있으며 여름에 기온이 높은 지역이면 온대 북부까지 재배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아욱을 채소보다는 약으로 활용하였으며 아욱씨를 규자(葵子) 혹은 동규자(冬葵子)라 하여 이뇨약으로 이용했다. 약용으로 재배하여 조공품명의 약료 속에 규자(葵子)가 올라 있는 것으로 보아 고대 한국으로부터 온 귀화인에 의해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약용
장의 운동을 부드럽게 하므로 변비에 유익한 반응을 보인다. 특히 아욱은 서늘하고 찬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또 가슴에 번열이 나며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도 아욱을 상용하면 여름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약용으로는 아욱 꽃을 말린 것을 동규화(冬葵花)라고 하고 종자를 말린 것을 동규자(冬葵子)라고 하는데 이뇨제(利尿劑)로 쓰인다.

약효
아욱의 종자씨는 동규자 또는 규자라 하여 분비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한다.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임신 중에 소변을 잘 보지 못하고 몸이 붓는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분만을 쉽게 하며. 젖이 잘 나오게 한다. 변비에도 좋다.

조리법 및 요리
연한 줄기와 잎을 식용하는데 억센 것은 풋내가 나기 때문에 주물러 치대서 풋내를 빼고 이용한다. 된장, 고추장과 함께 보리새우를 넣어 끓인 아욱죽, 아욱쌈, 아욱국 등이 있다. [출처]생활에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