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흔히 접하게 되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아시나요?

 

 

 

운동은 크게 유산소운동무산소운동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차이는 운동을 하는데는 근육에 에너지(우리의 신체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형태는 ATP-adenosine triphosphate-라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이나, 지방, 단백질등을 섭취해서 얻은 에너지를 이 APT라는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의 공급형태에 따라 유산소 또는 무산소운동으로 구분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유산소운동이라 함은 말 그대로 산소를 사용하여 산화작용을 통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를 근육에 공급하여 주는 방식이며, 무산소 운동이라함은 산화작용과 관계없이 근육내 글리코겐의 반응에 의하여 에너지를 만들고 이를 근육에 공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

- 심박수와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 심장과 폐가 튼튼해집니다.

- 지방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므로 체지방 감소를 통한 체중관리에 효과적 입니다.

-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 심신을 안정 시켜 줍니다.

- 심혈관질환' 당뇨병'고지혈증'등 성인병 에방과 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시작한 후 5분 정도가 되었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됩니다. 이 때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초기 몇 분간은 근육내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이용해 에너지를 얻고 그 후에는 혈중 글루코스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많이 내게 되고,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소비열량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다시 말하면 지방조직에서 유리지방산이 녹아나와서 혈액을 타고 운동하는 근육에 가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는 오랜 시간동안 운동할 필요가 있으며, 그 최저점은 20분 정도입니다. ☞체지방 관련

 

힘들면 10분씩 나누어서 하셔도 됩니다. 칼로리 소비는 비슷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