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길어진 나의 노후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 한국은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몇 십년 후에 나에게 노년기가 닥쳤을 때를 대비해 지금부터 조금씩 대책을 세워놓아야 한다. 젊은층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노년층이 소득을 올리기란 더욱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책없이 노년기를 맞게 되면 금전적인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일상생할에 필요한 돈은 물론 병이라도 나면 치료비가 없어 고통받게 될 수 있다. 젊은시절부터 저축이나 보험 등 현명한 재테크를 통해 노후자금을 준비해나가는 것이 좋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경제적 활동기에 미리돈을 저축하여 노후에 은퇴생활을 하기 위한 준비자금을 모으는 재테크 보험이다. 세제적격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3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세제비적격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시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복리로 부리 따라 다른 금융상품 보다 수익률 측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


 

저축보험이란?


저축보험은 10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혜택이 있는 상품으로 목적기간(10년, 20년, 30년, 60세, 70세)동안 저축, 비과세, 보험 1석3조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복리 재테크 효과로 만기 시 높은 환급률을 실현하고 다양한 목적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보장과 저축이 함께 가능한 보험이다.









보험사의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 지급액수가 달라지는 실적배당형보험상품으로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고 그 운용 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 해약환급금 등이 변동 되는 보험이다.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3백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현재 한국의 종합소득세율은 8 ~ 35%이지만 소득세의 10%가 주민세로 추가되기 때문에 과세표준액의 8.8 ~ 38.5%를 부담하게 된다. 연금보험으로 노후를 준비하면 많은 금액을 절세 할 수 있다. 단, 중도해지시에는 많은 손해를 보기 때문에 가입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는 우리나라의 고령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출산율의 감소로 앞으로 20 ~ 30년 뒤 경제활동을 하는 젊은층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005년 경제활동인구 8명이 노인 1명을 부양했지만 2030년이 되면 3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해야 한다. 더 이상 자녀에게 내 노후를 기대 할 수 없게 되었다. 젊은 시절부터 나의 노후를 위한 현명한 준비가 필요하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새로 산출된 참조위험률에 따라 연말까지 점차적으로 보험료를 조정할 것을 각 보험사에 통보했다. 따라서 연금보험과 암보험과 같은 질병보험은 연말까지 인상 될 예정이다. 인상 폭은 연금보험료가 3% ~ 8%, 암보험료가 10% ~ 27%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상품들이 있으니 보험사 상품별로 꼼꼼하게 따져보고 보장면과 보험료 등 다양한 부분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알맞은 좋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노후 준비를 위한 보험 가입시 어떤점을 유의해야 하나?


-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춰 연금보험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보험료와 납입기간, 보험기간을 적절하게 잘 선택해야 한다.
- 건강한 사람은 종신연금형 상품이 유리하다.
- 특약을 적절히 활용하면 연금과 위험보장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험 가입을 고려 중 이라면,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도 마찬가지겠지만 다양한 보험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사마다 비슷한 상품이라도 보장내용이나 보험료가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연금보험이라면 비과세 혜택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여성이라면 여성관련 질병이 얼마나 보장되는지, 운전자라면 운전자와 관련된 보장내용이 좀 더 많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여러회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알맞은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출처]보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