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산률은 점점 줄어들고 평균수명이 점점 연장되니 우리의 노후에는 어떤일이 벌어질까? 10 ~ 20년 후만 되어도 노년층은 지금에 상당히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노인문제가 지금보다 더욱 사회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근로능력이 좋은 젊은층도 일자리를 얻지 못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노인들은 더욱 일자리를 얻기 힘들 것이며 모아둔 자금이 없으면 빈곤과 궁핍이 현실로 다가 올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위해 조금 더 노후준비에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 젊은시절부터 현명한 재테크를 통해 조금씩 노후를 준비해 둔다면 좀 더 여유롭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금보험은 노후 준비를 위한 재테크 보험이다. 소득공제가 가능하지만 연금을 수령시 과세가 되는 연금저축보험이 있고,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지만 10년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반연금보험이 있다.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게 상품을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품마다 보험료 할인, 추가납입, 보장내용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고 본인의 재테크 성향에 알맞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2000년 이전에 가입한 개인연금저축은 연금을 받을 때에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현재의 연금저축보다 유리하다. 따라서 이미 가입한 기존의 개인연금저축은 해약하지 말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연금저축보험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은가?


1. 노후에 지출하게 될 생활비, 의료비, 여가생활비 등을 고려해 필요한 예상 자금에 알맞게 준비한다.
2. 국민연금이나 기타 노후에 수입원이 있다면 나머지 부족할 부분을 계산해보고 가입한다.
3. 건강한 사람은 장기적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종신형 상품이 좋다.
4. 연금저축보험과 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중 본인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
5. 은퇴시기를 고려해 적절한 연금 수령 개시일을 결정한다.
6. 연금보험은 연말까지 보험료가 인상 될 예정이니 보험료 인상전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7. 본인의 소득을 고려해 무리하지 않게 적정한 보험료를 납입한다.

연금저축보험의 장점은


1. 안정된 삶을 위한 실속있는 재테크 상품이다.
2. 납입기간, 연금수령기간을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연금 설계를 할 수 있다.
3. 미래를 위한 현명한 투자이다.
4. 연금은 물론 상해와 질병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인구 구조가 급속도로 늙어감에 따라 1980년에는 노인 1명을 부양하는 생산가능인구(15 ∼ 64세)인 '노년부양비'가 16.3명이었으나 2003년에는 8.6명으로 낮아졌다. 또 2030년에는 2.8명으로 더욱 줄어 한국 경제의 활력이 크게 떨어지고 사회적 부담은 무거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연금보험은 연말까지 점차적으로 인상 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의 자료에 따르면 보험료는 3.2% ~ 8.0% 정도 인상된다고 한다.


보험 가입을 고려 중 이라면,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도 마찬가지겠지만 다양한 보험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마다 비슷한 상품이라도 보장내용이나 보험료가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연금보험이라면 비과세 혜택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여성이라면 여성관련 질병이 얼마나 보장되는지, 운전자라면 운전자와 관련된 보장내용이 좀 더 많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여러회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알맞고 저렴한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출처]보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