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별 흰옷 세탁법

생활정보 2013. 4. 13. 14:23 Posted by 오늘은 더힘차게
반응형
흰옷을 가장 깨끗하게 세탁하는 법은 삶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삶지 못하는 고급 소재 등도 많으므로 흰옷의 소재에 따라 그 세탁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또한 아토피나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시판되고 있는 표백제를 사용하면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레몬, 달걀껍질과 같은 천연 재료를 이용해 빨면 흰옷의 얼룩이나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다. 

 
소재별 흰옷 세탁법

● 면 오염된 부분에 적당히 희석한 산소계 표백제를 분무기로 뿌린 다음 부드러운 솔로 가볍게 두드려 35℃ 물에 담가둔다. 30분 정도 지나 세탁기로 빨래하거나 손세탁을 한다. 단, 표면에 윤기가 있는 고급 면은 물기가 닿으면 줄어들 수 있으므로 드라이클리닝을 하도록 한다.

● 마 마는 세탁이 까다로운 소재 중 하나. 반드시 드라이하거나 손세탁을 해야 한다. 마지막 헹굼물에 쌀뜨물을 섞어주면 풀을 먹인 것처럼 빳빳해지고 색도 하얗게 된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시킨다.

● 실크 실크와 같은 고급 소재의 옷은 집에서 세탁하는 것보다 전문 업소에 맡겨 세탁하는 것이 좋다. 불가피하게 집에서 세탁할 때는 반드시 중성세제로 손세탁을 해야 한다. 찬물 세탁을 하고 마지막에는 찬물에 가볍게 흔들고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 레이온·아세테이트 물에 빨면 수축이 심해지는 옷감들로서 전문 업소에 맡겨 드라이클리닝을 하도록 한다. 물세탁을 해야 할 경우 약알칼리성 비누나 합성세제를 푼 물에 옷을 담가 빨면 때가 가장 잘 빠진다. 시판되는 울 샴푸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빨면 더욱 깨끗하다.

● 울 울은 습기에 민감한 옷감으로 물에 의하여 옷감이 수축될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 안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고 가급적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다. 


흰옷을 깨끗하게~ 신상 세제


1 비트 드럼 컬러케어 컬러케어 효소가 반복 세탁 시 일어나는 보풀로 인한 색바램까지 관리한다. 밥, 죽 등의 곡물류와 같은 글루텐 성분의 오염을 제거하는 기능이 뛰어나 변색을 막아준다.

2 얼룩펀치 기름진 얼룩은 물론 말라붙은 심한 얼룩까지 제거해주는 세제. 오렌지껍질에서 추출한 천연 살균 얼룩 제거 성분이 찬물에 담가두어도 삶은 듯한 효과를 준다. 

3 오투액션 스마트 눈에 보이지 않는 흰옷의 얼룩은 물론 놓치기 쉬운 숨은 때까지 효과적으로 세탁해주는 얼룩 제거 및 표백제. 세탁 시 한 스푼 정도 넣으면 흰옷은 희게 색깔 옷은 더욱 선명하게 만든다. 


4 비트 폼 스프레이 오염물이 묻어 얼룩진 부위에 뿌려서 사용하는 스프레이 타입의 얼룩 제거제. 김칫국물 등 지우기 힘든 얼룩까지 말끔하게 제거한다. 

5 아름다운 표백제  발암물질 논란이 있는 형광물질을 제거한 제품으로 인공 색소와 향을 사용하지 않은 3無 표백제. 활성산소 시스템으로 흰옷을 더욱 희게 만들어준다. 

6 바르는 비트 찌든 때 전용 부분 세척제로 와이셔츠 소매나 깃처럼 오염의 정도가 심한 곳에 풀을 바르듯 발라주면 애벌 세척한 것 같은 효과를 낸다.

7 옥시크린 리퀴드 표백효과와 함께 살균효과가 뛰어난 액체 세제. 찬물에도 잘 녹아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는 다는 것이 장점이다. 원액을 오염 부위에 묻히고 5분 후에 빨면 찌든 때도 제거된다.
Plus info

흰옷을 늘 새옷처럼 입는 법



1 실크와 울 소재는 드라이클리닝 맡기기 커피나 음식물이 묻었을 경우 비누와 물로 옷을 빠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물에 민감한 실크, 울 등의 소재는 성급하게 물로 빨지 말고 즉시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좋다. 물로 빨면 자칫 물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2 적정량의 세제를 사용하고 여러 번 헹구기 흰옷은 세탁해서 넣어 두어도 시간이 흐른 뒤 꺼내보면 옷깃 등이 누렇게 된 경우가 있다. 이는 세탁 시 과도하게 사용한 알칼리성 세제 성분이 공기와 지방산 등과 만나 황변이 된 것. 혹은 세탁을 제대로 하지 않고 보관해도 누런 얼룩이 생길 수 있다. 세제는 적정량만 사용하고, 여러 번 헹궈 건조시킨 후 보관해야 변색을 막을 수 있다.

3 그날 입은 옷은 그날 세탁하기 여름철에는 한 번 입은 옷이라도 땀 얼룩이 생기기 쉬우므로 그날 입은 옷은 그날 바로 빠는 것이 좋다. 실크나 마 소재의 옷은 흰 타월에 물을 적셔 땀이 묻은 부분을 톡톡 두드리고 보관한다.

4 민감한 피부는 천연 세제로 세탁 표백제 등으로 세탁하면 깨끗해지긴 하지만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아토피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세제 대신 흰옷을 삶을 때 달걀껍질을 함께 넣으면 표백제를 넣은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와이셔츠 목의 때를 제거할 때는 베이비파우더를 솔솔 부린 뒤 솔로 문지르면 된다. 이밖에도 식초와 소금물, 레몬 등을 넣고 흰옷을 삶으면 표백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소몰